구매대행 부가가치세 신고, 국세청 소명자료 안내문을 받았다면요?
안녕하세요 세무대리 표준 제로택스 인사드립니다.이전 포스팅에서 구매대행업과 병행수입업의 차이를 다루었죠?최근 해당 분야에서 쇼핑몰을 개업하는 대표들이 많아졌지만 문제는 세금에 대해 전반적인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개업해서 운영하기도 합니다.그러다가 앞으로 자신의 세금 신고 내용에 대해 소명자료 제출 요구를 받는 분들이 계십니다.오늘은 구매대행업체 사업자분들이라면 필독해야 할 구매대행 부가세 신고 중 국세청 소명자료 제출 안내문을 받았을 때 대처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만약 해당 글을 읽고 혼자 대응하기 어려우신 경우 본문 맨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상담신청을 남겨주세요^^
안녕하세요 세무대리 표준 제로택스 인사드립니다.이전 포스팅에서 구매대행업과 병행수입업의 차이를 다루었죠?최근 해당 분야에서 쇼핑몰을 개업하는 대표들이 많아졌지만 문제는 세금에 대해 전반적인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개업해서 운영하기도 합니다.그러다가 앞으로 자신의 세금 신고 내용에 대해 소명자료 제출 요구를 받는 분들이 계십니다.오늘은 구매대행업체 사업자분들이라면 필독해야 할 구매대행 부가세 신고 중 국세청 소명자료 제출 안내문을 받았을 때 대처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만약 해당 글을 읽고 혼자 대응하기 어려우신 경우 본문 맨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상담신청을 남겨주세요^^
part1 구매대행업, 업종 파악을 우선하여 구매대행업이란 소비자가 원하는 물건을 대신하여 구매 후 배송까지 담당하는 과정에서 수수료를 대가로 받는 사업자를 의미합니다.따라서 이 <수수료>만을 매출로 하고 상품에 대한 재고 등을 보유해서는 안됩니다.또한 수입하고 통관하는 것은 구매자인 ‘고객’이어야 합니다.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구매대행업> – 개념 : 고객물품 반입을 대행하여 수수료를 제공받는 사업자 – 종목 : 주)525105 [해외직구대행업]부)525101[소매, 전자상거래] – 매출 : 수수료 (=고객결제금액 – 실구매비용 – 배송등 위탁비용) – 부가세 : 수수료 * 10% – 수입부가세공제여부 : 불가능 – 통관 : 고객(소비자) 통관번호
part2구매대행부가세신고후국세청소명자료안내문이보내지는이유는요?바로최근부가세신고기한이었죠? 이 글을 읽는 분들은 대부분 일반 과세자분들이신 것 같은데 생각보다 국세청 소명자료 제출 안내문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이유가 뭘까요?대표적인 이유는 여러분이 국내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오픈마켓을 통해 상품을 업로드하고 결제를 받는 것입니다.그리고 이러한 오픈마켓에서 발생한 판매내역은 국세청으로 전송되는 구조입니다. 즉, 국세청은 여러분이 물건을 판매한 가격(원가+수수료)을 기준으로 합니다.하지만 먼저 말씀드렸더니 구매대행업 종사자들은 ‘수수료’를 매출로 삼아야 합니다.
이 때문에 과세표준과 차이가 벌어지면서 세무서 전산으로 집계된 매출액과 여러분이 신고한 매출액에 큰 차이가 생기는 것입니다.보통 구매대행업 종사자분들이 수수료로 10~20% 정도를 매출로 하는데 1억을 기준으로 하면 1~2천만원이 여러분들의 실매출인데 국세청 자료에는 1억 매출에 대략 8천만원의 차익이 발생하고 있는 겁니다.이런 엄청난 차이로 국세청 소명자료 제출 안내문을 보내는 이유도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하지만 일부러 여러분이 악의적인 목적으로 매출액을 적게 신고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이하에서 대응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part 3 국세청 소명자료 안내문 대응방법! 사실 대응법이라는 단어도 재밌죠? 여러분은 단지 사업 목적에 맞게 수수료를 매출로 신고했더니 차익이 생긴 이유를 소명하라는 안내문을 받은 상황이니까요.따라서 대응법도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하시는 사업이 구매대행업이라서 수수료를 매출로 정했다! 라고 소명하면 될 뿐입니다.구매대행업 종사자 여러분들은 부가가치세 신고 기한이 도래하기 전, 그러니까 사업 과정 중에 가끔 자료를 정리해 두면 좋을 텐데요.대표적으로는 1)판매금액(원가+수수료)-원가를 정리한 장부2)해외사이트에서 구매한 결제내역(원가)3)국내 오픈마켓 결제내역(판매금액)+배대지 사용시 배대지 결제내역 등을 준비하여 여러분이 수수료로 제공받은 대가가 얼마인지 계산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part 4혼자 처리하는 것이 어렵다면 세무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오늘 본 내용처럼 구매 대행 부가 세금 신고 과정에서 많은 대표가 생각지 못했다는 문제에 직면하곤 합니다.국세청의 소명 자료 안내문은 실제 구매 대행업을 하면서 발생하는 문제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문제에서 시작에 불과한 것도 있습니다.-환율-매입 비용 중복-매입 자료-업종 코드 대표가 앞으로 상기 내용에 대한 부분에서도 분명히 또 다른 문제가 생기는 것이 있지만 그 때마다 검색하고 방법을 찾고 혼자 처리하는 것은 쩔쩔매죠.그렇지 않아도 신경 쓸 많은 구매 대행업에서 세금 문제까지 감당하기에는 복잡한 경우 우리처럼 전문적인 세무사를 통해서 진행하고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부가 가치세 신고 기한에 1회 성에서 세금 신고에만 맡길 수도, 매출액이 많아 매월 결산 자료가 필요하면 부기장 대리를 맡길 수 있습니다.이는 여러분의 사업 규모와 매상고에 응하고 선택하는 것이니, 부담 없이 아래 링크에서 상담 신청을 남기시면 연락 드리겠습니다^^part4 혼자 처리하기 어렵다면 세무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 오늘 본 내용처럼 구매대행 부가세 신고 과정에서 많은 대표들이 생각지도 못한 문제에 직면하곤 합니다.국세청 소명자료 안내문은 실제 구매대행업을 하면서 발생하는 문제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문제로 시작에 불과할 수도 있습니다.- 환율-매입비용 중복-매입자료-업종코드 대표가 앞으로 위 내용에 대한 부분에서도 명확하게 또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그때마다 검색해서 방법을 찾아서 혼자 처리하기에는 막막할 것입니다.가뜩이나 신경 쓸 게 많은 구매대행업에서 세금 문제까지 감당하기에는 복잡한 경우 우리처럼 전문적인 세무사를 통해 진행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부가가치세 신고 기한에 일회성으로 세금 신고만 맡길 수도 있고 매출액이 많아 매달 결산 자료가 필요하면 기장 대리를 맡길 수도 있습니다.이는 여러분의 사업규모와 매출액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므로 부담없이 아래 링크에서 상담신청을 남겨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