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시스템에 대한 안전표준 SOTIF, 검정 및 유효성 평가를 지원하는 KTL
지난 게시물에서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이 너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가장 큰 흐름은 무공해차와 자율주행차로의 변화입니다. 현재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은 계속되고 있지만 완전한 자율주행차 구현에는 아직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안전 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에 기계뿐만 아니라 시스템상의 보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 기준도 있습니다. SOTIF입니다. SOTIF에 대해서 알아보고 KTL에서는 SOTIF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지난 게시물에서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이 너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가장 큰 흐름은 무공해차와 자율주행차로의 변화입니다. 현재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은 계속되고 있지만 완전한 자율주행차 구현에는 아직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안전 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에 기계뿐만 아니라 시스템상의 보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 기준도 있습니다. SOTIF입니다. SOTIF에 대해서 알아보고 KTL에서는 SOTIF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이동수단이 계속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완전한 자율주행 기술로 자동차가 도로를 지나가게 하려면 어떤 기술이 필요할까요? 생각해 본 적 있어요? 사람이 운전을 하고 걸어가도 예기치 못한 장소에서 사람이 튀어나오거나 갑작스러운 차선변경 자동차 위험, 도로공사 등 일반적이지 않은 도로상태 등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이 모든 변수를 사전에 예측하고 방어하고 실제 도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완전히 기술이 보완되고 보완되어야 합니다. 국내 종합시험인증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서는 자율주행시스템 안전표준인 ‘SOTIF’ 달성에 필요한 검정 및 유효성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이동수단이 계속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완전한 자율주행 기술로 자동차가 도로를 지나가게 하려면 어떤 기술이 필요할까요? 생각해 본 적 있어요? 사람이 운전을 하고 걸어가도 예기치 못한 장소에서 사람이 튀어나오거나 갑작스러운 차선변경 자동차 위험, 도로공사 등 일반적이지 않은 도로상태 등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이 모든 변수를 사전에 예측하고 방어하고 실제 도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완전히 기술이 보완되고 보완되어야 합니다. 국내 종합시험인증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서는 자율주행시스템 안전표준인 ‘SOTIF’ 달성에 필요한 검정 및 유효성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SOTIF는?Safety Of The Intended Functionality의 약어로, 의도된 기능에 대한 안전이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자동 운전 관련 기능의 성능이나 기술적 한계 또는 잘못된 사용으로 발생할 위험성을 최소화하다며 기술입니다. 기존의 ISO 26262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적용되는 것으로 자동차의 개발 공정 및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쳐서 사용되는 프로세스, 기법 및 도구가 채워야 하는 요건을 정의한다면 자동차 기능 안전성 표준인 SOTIF는 ISO/PAS 21448에서 정의하는 것으로, 사용자의 오용, 신호 반사, 끊기고 의도적 또는 우발적 간섭 같은 외부적 요인과 확률론적 알고리즘의 사용에 따른 내부적 취약성을 안전성이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 분석합니다. 요약하면 ISO/PAS21448표준은 의도된 설계 자체가 안전을 확보하기에 부족·부적절한 경우를 다루게 됩니다. E/E시스템의 성능의 한계와 예측 가능한 유저 오용, 자동차 주변의 영향( 다른 차량, passive인프라, 날씨와 전자파 등)에 대한 부분이 보완되고 있습니다.
SOTIF란? Safety Of The Intended Functionality의 약자로 의도된 기능에 대한 안전을 의미합니다. 자율주행 관련 기능의 성능이나 기술적 한계 또는 잘못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위험을 최소화하려는 기술입니다. 기존 ISO 26262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에 적용되는 것으로 자동차 개발 공정 및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프로세스, 기법 및 툴이 충족해야 할 요건을 정의한다면 자동차 기능 안전성 표준인 SOTIF는 ISO/PAS 21448에서 정의하는 것으로 사용자의 오용, 신호 반사, 끊김, 의도적 또는 우발적 간섭과 같은 외부적 요인과 확률론적 알고리즘 사용으로 인한 내부적 취약성으로부터 안전성이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 분석합니다. 정리하면 ISO/PAS21448 표준은 의도된 설계 자체가 안전을 확보하기에는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경우를 다루게 됩니다. E/E 시스템 성능의 한계나 예측 가능한 사용자 오용, 자동차 주변의 영향(다른 차량, passive 인프라, 날씨 및 전자파 등)에 대한 부분이 보완되어 있습니다.
SOTIF 표준은 2016년 프랑스 파리 회의 이후 2017년 한국과 이스라엘, 2018년 미국, 이탈리아 회의를 거쳐 SAE 자율주행 레벨 1, 2에 대해 적용을 가이드하도록 ISO/PAS21448로 제정됐습니다.
SAE International 자동차 레벨 정의 Level 0 Level 1 Level 2 비자율화 운전자 보조 부분 자동화 Level 3 Level 4 Level 5 조건부 자율주행 고등자율주행 완전자율주행
SAE International 자동차 레벨 정의 Level 0 Level 1 Level 2 비자율화 운전자 보조 부분 자동화 Level 3 Level 4 Level 5 조건부 자율주행 고등자율주행 완전자율주행
SAE International 자동차 레벨 정의 Level 0 Level 1 Level 2 비자율화 운전자 보조 부분 자동화 Level 3 Level 4 Level 5 조건부 자율주행 고등자율주행 완전자율주행
① 사용되는 시스템의 한계 빠른 처리, 인식 기능, 센서에 먼지가 미치는 영향 ② 대상 함수의 지정 한계를 초과하는 시스템 효과 고속도로 교통을 위한 개발된 함수 → 도시교통 차선 유지에 도움을 준다 ③ 운전자가 지원 시스템을 잘못 사용하는 방법 제품안전법에 고정된 독일의 예측 가능한 오용 ④ 대상 기능 확인을 위한 검증 및 검증 조치 여부 판단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위한 실제 운전 데이터 획득 작업 포함 ⑤ 시스템 작동 및 드라이버 명확도 판단 잘못된 작업을 유발해서는 안 되는 유용성
① 사용되는 시스템의 한계 빠른 처리, 인식 기능, 센서에 먼지가 미치는 영향 ② 대상 함수의 지정 한계를 초과하는 시스템 효과 고속도로 교통을 위한 개발된 함수 → 도시교통 차선 유지에 도움을 준다 ③ 운전자가 지원 시스템을 잘못 사용하는 방법 제품안전법에 고정된 독일의 예측 가능한 오용 ④ 대상 기능 확인을 위한 검증 및 검증 조치 여부 판단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위한 실제 운전 데이터 획득 작업 포함 ⑤ 시스템 작동 및 드라이버 명확도 판단 잘못된 작업을 유발해서는 안 되는 유용성
KTL에서는 자율주행차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SOTIF(자율주행시스템 안전표준) 달성에 필요한 검정 및 유효성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또 KTL은 ‘자율주행 안전성 실증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국제시험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첨단 시험장비 20여종을 구축하고 성능·기능안전성 시험평가·시험법 개발 및 기업지원 컨설팅 서비스를 본격 제공할 예정입니다. KTL은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에 협력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진주본원 경상남도 진주시 충의로 10
KTL 대표고객센터 080-808-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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