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피스 탄자니아 지부는 탄자니아 신생아 사망 원인에 높은 감염률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2018년 탄자니아 정부와 함께 감염관리 가이드라인을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 가이드라인의 실질적인 실행과 신생아 감염률 감소를 위해 지난 3월 일라라 지역에 있는 찬카병원과 푸구병원에서 일하는 의료진에게 감염관리 가이드라인을 교육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탄자니아 보건부 감염관리 전문가 4명과 18명의 의료진이 5일간 어떤 교육을 받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첫날에는 탄자니아 내 감염 예방 현황과 손을 자주 씻는 것이 감염 예방의 첫 번째 회인 만큼 손 위생에 관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아울러 환자 감염 예방과 의료진 안전을 위한 장갑, 마스크 등 보호장비에 대한 교육도 진행되었습니다.둘째 날은 소독, 의료폐기물 관리, 노출 후 예방법, 세탁물 관리, 셋째 날 WASH시설, 식품위생, 수술실 및 영안실 감염관리, 수술부위 감염, 넷째 날 폐렴, 혈관내 장치, 산모와 신생아, 설사 등의 질병에 대한 감염예방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 날에는 콜레라 예방법, 혈액은행 이용 시 감염 예방법과 감염 모니터링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어 5일간의 긴 교육을 마쳤습니다.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의료진이 서로 피드백과 다양한 질문을 나누며 탄자니아 내 감염률을 줄이고 신생아 사망률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알아가는 시간이었습니다. 다만 명문화된 가이드라인이 아니라 의료진이 가이드라인을 배우고 이를 실천하면 탄자니아 신생아 감염률을 낮추는 데 큰 효과가 있지 않을까요?
2016년 탄자니아 보건인구통계상 신생아 사망률은 1000명당 25명이라고 합니다. 연간 51,000명 정도의 신생아가 사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감염이 사망 원인의 32% 정도를 차지한다고 합니다.이러한 감염으로 인한 신생아 사망률 감소를 위해 감염을 예방하고 올바르게 감염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메디피스는 감염 관리 활동에 많은 경험이 있으며 탄자니아 다레살람 지역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올해 메디피스 탄자니아 지부의 활동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세요!#메디피스,#medipeace,#탄자니아,#비종교,#비정치,#NGO,#감염관리 #다레살람